top of page
여의나루 국제설계공모
Seoul Yeoui-Naru Ferry Terminal DESIGN COMPETITION
여의나루는 한강과 여의도 한강공원에 접한 건축으 로고립된 외딴 섬이 아닌 서울의 도심과 한강이 만나는 이중적 경계의 모순된 장소에서 미래적 가치를 발견하려 한다. 도시의 경계와 수변경계에서 도시, 문화, 자연의 네트워크적 선착장을 제안하여 시민들이 쉽게 접근 되고 점유하고 경험하는 서울의 수변문화 플랫폼을 제안한다.
Interactive Culture Threshold
선착장의 본질은 경계의 이중성을 가진다. 선착장은 땅의 영역이면서 동시에 물의영역에 속한다. 도시이면서 동시에 자연의 일부이다. 고정된 기반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부유하는 유동적 공간이다. 헤어짐의 장소이면서 동시에 만남의 장소이다. 선착장은 서로 충돌하는 모순된 이중성을 내포한다. 두 영역의 모순이 해결되어 하나의 영역으로 편입되는 것이 아닌 서로의 풍경과 주제가 되는 열린 다차원적 경계의 장소를 제안한다. 선착장은 땅과 물, 기다림과 여행, 자연과 인공, 여유와 이벤트 등 이중성의 경계에서 내제된 모순을 인정하며 그 모순을 공간적 의미로 진화하는 인터렉티브한 문화의 경계를 제안한다.
기간 2017.02 - 2017.05
주최 서울특별시
위치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85-1
규모 여의나루 상부- 연면적 2,100㎡/ 하부- 2,400㎡
수상 2등
Seoul Yeoui-Naru Ferry Terminal
운생동건축사사무소 + Nakae Architects Inc. / CEO (NAKAE YUJI)
bottom of page